지원목적
장애로 인한 특수한 여건을 가진 학생들에게도 국민적 형평성에 입각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장애유형과 장애정도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을 실시하여 이들이 자아실현 뿐만 아니라 전문성을 갖춘 민주시민을 양성하는데 기여하기 위함.
지원내용
학사관련사항
- 수강신청 : 온라인 수강신청을 원칙으로 하되, 부득이한 경우 우선수강신청 또는 부모님, 도우미(장애학생지원센터 및 교무팀) 대리신청 가능
- 강의환경 : 장애유형별 강의실 배치 및 강의실 내 우선석 배정
- 지체장애 : 대필도우미 또는 교수 강의노트 제공, 이동 수업 최소화
- 시각장애 : 교수강의노트 또는 확대 강의안 제공, 강의실 조명 점등
- 청각장애 : 문자통역 도우미 또는 교수강의노트 제공 및 장애유형 공통으로 PPT 자료 활용 강의 진행
- 수업환경 : 장애유형 분류기호를 수강기록부(출석부)에 기재하여 강의나 성적평가 시 장애로 인한 불이익 최소화
- 과제 부과 : 장애유형 공통으로 제출일 연장 및 도우미 활용 가능
- 평가 환경 : 장애학생 평가시, 상대평가 예외기준 적용 가능(담당교수와 상의)
장애대학생 도우미 지원 사업
- 학습 및 생활 도우미 배정으로 대학생활 편의 제공
- 학기 별 도우미 선발 학생에게는 교·내외 장학금 지급
- 선발 도우미 학생은 사전교육 및 활동 일지 및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
장학금지원
장애학생 본인 및 장애가정 학생에게 직전학기 성적에 비례한 동반장학금 지급
장학명 | 선발기준 | 선발인원 | 장학금액 | 지급기간 (선발제한) |
지급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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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학생 우수 |
장애학생(본인) 또는 비장애학생 (부모 또는 배우자 장애) 중 학업성적이 우수한 자 |
해당자 전원 |
|
해당학기 (성적장학생 제외) |
학비감면 |
보조학습기자재 현황
구분 | 분야 | 보조기기명 | 수량 | 구입시기 | 구비장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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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 | 점자프린트 | THOMAS | 1 | ㆍ | 장애학생지원센터 (041-730-5486) |
화면낭독S/W | 센스리더프로페셔널Full(업그레이드용) | 9 | 2008.11 | ||
센스리더프로페셔널Basic | 5 | ||||
음성출력기 | 보이스아이PC메이트 | 2 | |||
화면확대S/W | 라이트닝 | 7 | |||
줌텍스트 8.0 | 1 | ||||
무지점자기 | 한소네 | 1 | |||
확대독서기 | Spectrum | 1 | |||
지체 | 특수키보드 | 아이보드 | 5 | ||
한글키보드 미투 | 3 | ||||
한손키보드(좌) | 1 | ||||
한손키보드(우) | 1 | ||||
마우스 스틱용 키보드 | 1 | ||||
발마우스 | 1 | ||||
입력보조S/W | 바로키 | 3 | |||
청각/언어 | 의사소통 보조기기 | 오케이톡톡 | 2 | ||
자막방송수신기 | 1 | ||||
영상전화기 | 비쥬폰 CIP-6500 | 2 | |||
골도음향청취기 | JOY-10 | 5 | |||
음성증폭기 | HAHA | 5 | |||
집단 보청장치 | 2 | ||||
적외선 무선음성청취기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