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전공동아리

Home 학생활동 전공동아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print

학술동아리

셀플라이이미지

셀플라이

셀플라이(selfly)는 'Self'와 'Fly'가 만나 만들어졌습니다. 이 말 속에는 장애 아동들에게 스스로 날 수 있는 힘을 길러준다는 의미와 능동적이고 자립적인 특수교사의 역량을 길러낸다는 두가지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셀플라이는 현재 30여명의 학생들이 주축이 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짱똘이미지

짱돌

1. Creative Stone(창의적인 돌멩이)에서 진화함. 우리는 모두 잠재력을 가지고있는 원석이다. 우리의 잠재력을 개발시켜 눈부시게 아름다운 보석으로 다시 태어나자는 뜻.
2. 창돌을 자꾸 부르다보면 짱돌이 된다. 짱돌은 '조금 큰 돌멩이'라는 뜻이다. 돌멩이를 연못에 던져본 적이 있는가? 그렇다면 연못에 파문이 이는 것을 보았을 것이다. 우리 모두 세상에 조그만 파문을 일으켜서 세상을 바꾸어 보자는 뜻이다.

커뮤이미지

커뮤

장애아동 대다수가 가지는 어려움 중 하나인 의사소통장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적 접근법을 특수교육현장에 기반한 이론과 실제를 익히며, 아울러 효율적인 수업모형에 대한 이론과 실제도 익힌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자원봉사활동과 연계한 지역사회 특수학교(급)나 학과에서 운영하는 건양특수교육센터(새싹이교실)에서의 방과후 교실 및 그룹지도 수업활동을 펼침.

훼밀리아이미지

훼밀리아

장애아동의 가족들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장애아동 가족에 대한 이해를 돕는 학습을 한다. 장애아동의 가족을 지원하는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활동을 한다. 개발한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장애아동가족에게 제공하는 활동을한다.

특기동아리

만득이(점자&종이접기 동아리)이미지

만득이(점자&종이접기 동아리)

만들기에 득도한 이들
만득이는 여러가지의 만들기 활동 특기를 기르는 학생동아리이다. 초등특수교육과에서 주관하는 여러활동(예: 새싹이 캠프, 장애인의 날 행사, 학술제 등)에 필요한 자료나 배경, 교구등을 직접 기획하고 개발, 제작하고 있다. 개인차가 큰 장애 학생의 지도에서 다양한 교구를 기획하고 제작할 숭 있는 기능은 특수교사가 장애 학생의 개별화된 요구를 부응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자질이다. 만득이는 이 같은 특수교사의 기본 자질을 높이는데 큰 도움을 제공한다.

EGG(인형극동아리)이미지

EGG(인형극동아리)

E(Easy 쉽고), G(Gaiety 유쾌한), G(Gabbers 수다징이들)
멋진 이름만큼이나 정이 넘쳐나는 동아리이다. 구성원 모두가 기존에 없는 창의적인 대본부터 공연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직접 기획 등 모든과정을 맡아 운영하고 있다. 연극은 장애학생들의 미적, 공간적, 운동기능적 잠재력을 개발하고 그들의 표현수단을 다양화하며, 이 같은 기능을 활용하는 유용한 교육적 수단이 될 수 있어 특수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데 유익한 동아리 활동이 되고있다.

도토리(기악동아리)이미지

도토리(기악동아리)

천상의 소리 벨플레이트를 비롯한 여러 악기를 함께 배우고 즐기는 동아리이다. 음악은 장애학생의 심성 계발과 언어나 수를 중심으로 하는 학교 교육에서 소외되기 쉬운 잠재력을 개발하는데 중요한 도구가 된다. 도토리는 벨플레이트, 톤치임, 각종타악기, 사물, 가락악기 등 다양한 악기를 직접 배우고 즐김으로써 미래의 특수교사가 요구하는 다학제적 능력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유익한 동아리 활동이 되고있다.

고무신(수화동아리)이미지

고무신(수화동아리)

고요한 무언의 신들린 손짓, 수화동아리, 초등특수교육과의 수화동아리'고무신'은 전국 특수교육과 학생들에게 이미 실력을 인정받은 동아리이다. 농아인의 언어인 수화를 전파하는 파수꾼으로써, 동시에 수화를 하나의 예술의 도구로 승화시키기 위해 무한히 노력하는 동아리이다. 기존의 수화 동아리와는 달리 역동적이고 즐거운 수화노래를 개발하여 각종 공연에 참가하고 있다.

가제트(율동동아리) 이미지

가제트(율동동아리)

아름다울 嘉, 모두 諸, T(Twinkle) : 무대에서 아름답게 빛난다라는 뜻을 가진 율동 동아리 입니다. 장애 학생들의 얼굴에 웃음을 주기 위해 힘든 연습도 마다않고 학과행사인 '장애인의 날', '새싹이 캠프'에서 가요나 만화주제가, 치어리딩 곡에 맞춰 율동을 합니다. 특수학교나 학급상황에서 위축되기 쉬운 장애학생들이 신나는 율동을 통해 자신감과 즐거움을 찾기 위해 교사들의 활발한 몸짓은 중요하며, 가제트는 학생들이 미래에 현장에 나갔을 떄의 상황에 많은 도움을 주게 됩니다. 수화동아리와 함께 전국 특수교육과 학생들에게 이미 유명한 건양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의 대표 특기 동아리이며, 선,후배 동기들 간의 훈훈한 분위기 또한 자랑거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