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모바일메뉴 닫기

연구활동

한국형 글로벌 장건강 프로젝트 연구팀‘슈퍼푸드’ 청국장, 항염증 활성 및 염증성 질환 억제에 탁월

지원기관 : 재단법인 발효미생물산업진흥원

- 청국장 열수 추출물을 이용해 각종 모델에서의 항염증 효과 실험

- 전염증성 사이토카인의 생성을 차단해 패혈증과 급성위염을 억제 

 

항암작용, 당뇨 및 뇌졸중 등의 예방에 탁월해 슈퍼푸드로 알려진 우리나라 대표 콩 발효음식 청국장이 항염증 활성은 물론 염증성 질환의 억제에도 뛰어난 효능을 보인다는 사실이 입증됐다.

 

(재)발효미생물산업진흥원과의 공동연구로 ​진행하고 건양대 의학과 유영춘 교수가 교신저자로, 미생물학전공 박사과정 김소연 씨가 제1 저자로 참여한 연구논문 ‘Bacillus amyloliquefaciens SCGB 1 발효 청국장 추출물에 의한 항염증 활성 및 염증성 질환 억제 효과’에서는 청국장의 염증 관련 면역질환 예방과 증상개선에 대한 효과를 소개하고 있다.

 

이번 연구는 항균 활성과 프로바이오틱스 작용을 하는 ‘Bacillus amyloliquefaciens SCGB 1’ 균주를 사용해 발효한 청국장 추출물을 이용해 대식세포 ‘RAW 264.7’에 대한 항염증 효과와 패혈증 및 급성위염 모델에서의 염증반응 개선효과를 조사했다. 

 

그 결과 SCGB 1 청국장 열수 추출물은 독성이 없는 농도에서 염증매개인자인 일산화질소는 물론 전염증성 사이토카인인 TNF-α와 IL-6를 현저하게 억제했으며, 세포 내 작용기전을 해석하기 위한 실험에서도 염증 유도에 중요한 신호전달 물질인 MAPK의 인산화와 핵내 활성화 인자인 NF-κB의 활성화를 억제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SCGB 1 청국장 추출물은 치명적인 패혈증에 대해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분비를 억제해 생존율을 유의하게 향상시켰으며, 급성위염에서는 염증반응에 의한 위점막 손상을 현저하게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학과 유영춘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고유음식인 청국장의 우수한 효능에 대해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청국장은 이 외에도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고 알레르기 억제에도 우수한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소개했다.